점착 테이프는 단순히 테이핑에만 사용되지 않습니다.
점착 테이프로 (입에 재갈을 물리지 않고도) 도둑을 잡을 수 있을까요?

점착 테이프로 (입에 재갈을 물리지 않고도) 도둑을 잡을 수 있을까요?

테이핑은 점착 테이프를 사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여기서 테이핑을 제외한 흥미로운 점착 테이프 사용 사례 11가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풀이나 테이프를 가지고 스피커콘을 장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점착 테이프는 스피커막(speaker membrane) 자체로도 사용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이 가능합니다. 점착 테이프가 있다면 냉각, 접지, 음소거 설정, 비행도 가능 합니다. 점착 테이프를 사용하는 11가지 환상적인 예시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쿨링(Cooling) 테이프

초평면 장치는 흑연 시트로 열을 관리 및 규제하며, 고온을 흡수하고 열을 비교적 넓은 표면에 균일하게 흩어놓아 소멸되게 합니다. 이 가느다란 흑연 조각을 양면 테이프를 사용해 부착하는데 이때 양면 테이프는 단순히 붙이는 것 이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테이프가 얇을수록 열 전도성이 뛰어납니다. 물리학 원칙에 따라 테사는 5 µm(1 µm = 1/1000 mm) 두께의 매우 얇은 양면 테이프를 제공합니다. 이 테이프에는 2 µm 두께의 기재가 있고 양쪽에 테사에서 개발한 1.5 µm 아크릴 점착 덩어리가 있습니다.
초평면 장치는 흑연 시트로 열을 관리 및 규제하며, 고온을 흡수하고 열을 비교적 넓은 표면에 균일하게 흩어놓아 소멸되게 합니다. 이 가느다란 흑연 조각을 양면 테이프를 사용해 부착하는데 이때 양면 테이프는 단순히 붙이는 것 이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테이프가 얇을수록 열 전도성이 뛰어납니다. 물리학 원칙에 따라 테사는 5 µm(1 µm = 1/1000 mm) 두께의 매우 얇은 양면 테이프를 제공합니다. 이 테이프에는 2 µm 두께의 기재가 있고 양쪽에 테사에서 개발한 1.5 µm 아크릴 점착 덩어리가 있습니다.

귀가 따듯해질 정도로 오랜 기간 스마트폰으로 통화를 하셨다면, 당신의 머릿속에 스마트폰내 양면 점착 테이프를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 사용된 양면 점착 테이프는 과열을 방지해줍니다. 스마트폰을 최대로 사용할 때, 일부 부품은 온도가 90° C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어떠한 것도 타지 않는 이유는 점착 테이프가 열을 우회시키고 열응력을 총 20° C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물리학 이야기로 다시 여러분의 머리를 아프게 할 생각은 없습니다. 단지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물리학 원칙을 통해 점착테이프의 이점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점착 테이프는 얇을수록 열원(heat source)으로부터 열을 멀리 전도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테사가 이 부문에서 세계 기록을 세운 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테사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테이프를 만듭니다. 총 5 µm로 측정됩니다. 비교해 보고 싶다면 머리카락을 뽑아서 빛을 비추어 보십시오. 머리카락이 저희 점착 테이프보다 10배 더 두껍습니다.

Read more

“전도성” 테이프

Electronics_ECT_schema-conductivity-001_72dpi
이러한 전도도성 비밀은 기재 및 점착 덩어리의 구조에 있습니다. 전기 전도 점착 테이프는 유연한 인쇄 회로 및 금속 하우징 부품에 딱 달라붙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회로의 원활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테이프는 전계 강도를 동등하게 하는 동시에 정전기를 방전시키고 단락을 방지합니다.

전기 기구는 많은데 공간이 협소하면 전압부터 누전(합선)까지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방출, 보호 및 접지용 점착 테이프는 사용자에게 필수 조건입니다. 이 테이프는 안정적으로 다른 점착 테이프와 붙습니다. 또한 전기의 균형을 잡아주고, 정전기를 방출하며, 금속 전도체 트랙과 하우징 부품을 안전하게 서로 연결해줍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니켈과 동이 첨가된 점착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점착 테이프는 전기 업계에서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워낙 두께가 얇아서 거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모든 디자인(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베리어(Barrier) 테이프

이제 전자 기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욕조에 떨어뜨려본 사람의 고충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수분이 고급 전자 기기를 어떻게 손상시키는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 스마트폰 같은 전자 기기를 생산할 때 기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물의 양은 차원이 아주 다릅니다. 욕조에 담긴 물의 양 뿐 아니라 아주 가는 물줄기 조차도 기기 안으로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생산 시에는 우유 한 통 생산에 필요한 수분의 100,000분의 1만큼의 증기 심투성만 허용됩니다.

소위 베리어(barrier) 점착 테이프는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줍니다. 실온에서 테이프는 수년 동안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LED를 밀봉하며, 공기 중 수분이 들어가지 않게합니다. 또한 점착 테이프의 개별 포장에 사용된 Special DrySeal® 이형지 기술로 사용장소로 이동 중에 점착제에 남아있을 수 있는 수분을 스폰지처럼 빨아들입니다.

Read more

투명 점착 테이프

함부르크 테사 공장의 클린룸 시설
테사 함부르크 공장에 있는 청정실 시설: 이 곳에 있는 공기는 산 정상에 있는 공기보다 1,000배나 깨끗합니다.

터치스크린은 매우 밝고 깔끔해야 합니다, 점착 테이프를 부착한 상태에서도 말입니다. 이 점착 테이프는 화면이 수년 간 사용 중에도 흐릿해지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화면을 고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점착 테이프의 사용으로 99%의 조명 투과성을 달성했기에 화면이 매우 투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조명 투과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UV에 대한 내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부피가 크면 안 됩니다. 두께가 25 µm, 즉, 25/1,000 mm에 불과합니다. 깔끔한 실내 조건에서 생산 시에만 이러한 성능의 테이프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테사 생산 시설내 공기는 산 정상에 있는 맑은 공기보다 1,000배 깨끗하게 유지 되고 있습니다.

울림(Ringing) 점착 테이프

점착 테이프는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점착제에 사용된 아크릴 분자 사슬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고 서로 얽혀 있어서 감쇠 속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이러한 점착 테이프의 어플리케이션은 무엇보다 휴대폰 같은 전자 기기에 설치된 소형 스피커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말 소리를 전달함은 물론 까다로운 톤과 소리까지도 완벽하게 전달합니다. 아크릴 점착제는 2개의 고성능 필름 사이에 3개 층이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고성능의 필름은 강성이 높은 반면, 점착력은 소리에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총 두께는 22 µm ~ 60 µm입니다. 간혹 스피커콘에 테이핑 작업을 하는 것은 긴급한 수리의 목적 뿐 아니라 앞서 알려드린 고급 기술의 필요에 의해 적용되기도 합니다.

달그락 방지 테이프

자동차 케이블 장착
어떤 차량에서든 주행의 편안함과 성능의 고급화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배경 소음 없이 운전하는 것입니다. 테사는 광범위한 특수 개발품을 제공해 진동, 소음, 달그락 소리를 방지합니다.

새 차를 몇 년간 운행하는 시간 동안 우리는 매번 다른 주행을 경험하게 됩니다. 차 안에서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라디오 소리가 묻히는 일이 없어야 겠지요. 차량에 쓰이는 부품만 해도 200여개에 달하는데 테사는 차량용 점착 테이프 사용에 필요한 모든 범위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때 점착 테이프는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차량 내 달그락 거리는 소리, 진동 및 소음 등을 줄여주거나 방지합니다.

위조 방지 테이프

tesa PrioSpot®: 고유 하이브리드 기술은 고품질 순정 제품이 위조되거나 암시장에서 거래되지 못하도록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tesa PrioSpot®: 고유 하이브리드 기술은 고품질 순정 제품이 위조되거나 암시장에서 거래되지 못하도록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점착 테이프는 단순히 물건을 붙여주는 것 이상의 역할도 합니다. 특수 점착 라벨은 물건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그리고 눈에 보이는 물건이 정품인지 여부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테사의 자회사인 테사 scribos가 개발한 고유 기술은 레이저로 라벨인쇄 및 4가지 레벨(level) 로 정보를 작성할 수 있는 기술로서, 육안으로 보이는 정보 뿐 아니라 특수 판독 장치로만 판독할 수 있는 정보도 전달합니다.

tesa PrioSpot®은 지문을 찍듯이 제품에 라벨을 새길 수 있으며, 위조 및 불법 복제 제품으로부터 최고 수준의 보안을 자랑합니다. RFID 칩, 바코드 또는 QR 코드와 결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라벨 기술 덕분에 생산 시설부터 물류 회사까지 공급망에 있는 모든 사람, 고객사의 관계자 및 기관, 소매업체나 최종 소비자, 들이 언제든지 제품의 순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휴대폰 인증도 가능합니다.

Read more

장거리용 점착 테이프

Automotive_Security-Labelling-001_300dpi
우주만큼은 아니더라도 차량에서도 tesa® Laser Labels은 악조건 속에서 내구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어느덧 테사의 점착 테이프는 우주로도 날아가게 되었습니다. “tesa® Secure Laser Label”은 원래는 자동차용 차량 ID(도난 방지) 라벨로 개발되었는데 총 495일 동안 국제 우주 정거장 ISS의 외관에 붙어서 지구 위를 회전했습니다. 결국 닐 암스트롱보다 거의 60배나 더 오랜 시간 우주에 있게 되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러한 고성능 점착 테이프는 우주에 나가서도, 극심한 온도 변화, 진공 상태, 자외선파, 미세 운석 충돌, 미세 우주 부스러기를 견뎌야 했고, 테스트를 통과했습니다. 이에 라벨에 적힌 모든 정보는 500일째 되는 날에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워딩(Wadding) 테이프

King Penguin chick & KiwiSat 202_KMP_0094
테사 테이프로 붙인 GPS 추적기를 몸에 단 킹 펭귄

마지막으로, 남반구에 점착 테이프를 기다리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 분야가 있습니다: tesafix 폼 점착 테이프는 매우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해 왔습니다. 점착 테이프가 수년 동안 연구 목적에 쓰일 수 있었던 것도 그 때문입니다. 20년 이상 포클랜드 군도에서 훔볼트와 마젤란 펭귄과 함께 GPS 추적기에 부착되어 돌아다녔습니다. 이때 추적기를 테이프로 부착합니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한 점착 테이프 속성은 새의 깃털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당연히 바다의 염수와 극한의 차가운 온도에 대한 내성도 필수 조건입니다.